상단여백
HOME 문화·복지
우울증, 살아야 할 이유를 찾자!슈퍼맨의 용기있는 선택
  • 광명지역신문
  • 승인 2005.08.11 00:00
  • 댓글 0

슈퍼맨의 크리스토퍼리브(ChristopherReeve)는 진정 용기있는 영웅이다. 영화에서, 그는 희귀물질인크립토나이트에 대해서만 약점을 가지고 있었을 뿐, 어떤 치명적 공격에도 굴하지 않았다.

그러나, 실제생활에서 리브는 말에서 떨어졌고 그 사고로 목이 부러진 결과로 전신마비가 되었다. 그는 목 이하로는 더이상 움직일 수 없었다. 기계적 도움이 없이는 호흡을 할 수도 없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으면 더 이상 외출도 불가능하고 스스로를 돌볼 수도 없었다. 그러나, 사고로부터 1년뒤, 그는 자신의 회복에 관한 인터뷰를 했다. 리브의 절망적인 상태를 아는 많은 사람들은 신체적인 기능을 상실하는 그런 비극적인 일을 겪은 후에도 그가 살기를 바랄지 의문을 가졌다.

그가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 인터뷰에서 리브는 절망적인 생각을 한 때 했었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죽음보다는 삶을 선택하기로 결정을 하기시작했다고 한다. 그가삶을선택한 이유는 자신의 상황과 가치에 따른 선택이었지만, 그의 선택은 많은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WeShallOvercome"과"Turn,Turn,Turn"같은 투쟁과 변화, 희망에 관한 곡들을 작곡한 포크가수인피트시거는 콘서트에서 다음과 같은 얘기를 자주 하곤 했다 (Seeger와Blood,1997).

한 남자가 숲 속을 걷고 있을때 호랑이 한 마리가 덤불에서 뛰어 나와 그를 공격하기 시작한다. 그 남자는 필사적으로도 망쳤지만, 배고픈 호랑이는 당할 수는 없었다. 여기서 만약 잡힌다면, 그 맹수는 그를 잡아 먹을 것이 틀림없었다. 그의 앞에는 낭떠러지가 놓여 있었다. 만약 여기서 멈춘다면, 그는죽게 될 것이다. 뛰어 내린다면 어떻게 될까?

그는 뛰어내리기로 결심했다. 떨어지면서, 그는튀어 나와 있는 나뭇가지를 붙잡았다. 그 나뭇가지가 부러지면서 그는 절벽 한쪽으로 떨어졌다. 그 곳에서 그는 잘익은 딸기를 발견하고 그 딸기를 먹었다. "이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딸기야. 이런 딸기는 한번도 본 적이 없어"라고 그는 생각했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세상 일이란 어떻게 될 지 모른다는 것이다. 어떤 힘든 상황에서라도 희망은 있다.

- Overcoming Depression(Oxford University Press) 중에서

넓은 백사장을 메우고 있는 수많은 모래알만큼 우리가 살아야 할 이유는 많다. 우리는 단지 발에 밟히는 몇 개의 자갈만으로 그 백사장이 자갈밖에 없는 거친 곳이라고 생각하게 되지는 않는가?

살아야 할 이유를 찾는 것은 우울증을 겪는사람이면 누구나 직면할수있는도전이다.분노와상처가 아무리 크더라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고통을 보다의미있는, 삶을풍요롭게하는활동과인간관계 기술들을 발견할 수 있다.

크리스토퍼 리브는 비록 우리들 곁을 떠났지만, 그는 극적인 예를 보여주었다. 절망감에 적극적으로직면하고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아무리 심각한 상황에서라도,수많은 고난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광명신경정신과의원 정신과 전문의 최병휘>

광명지역신문, JOYGM

광명지역신문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지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